돈의 역사 리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

반응형

 

*본 글은 필자가 홍춘욱 작가님의 돈의 역사 1에 감명과 충격을 받아 너무 좋은 책이라 생각하여 공유하고자 돈의 역사 2를 읽으면서 책 내용을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요약하여 전달하는 글로 상당 부분의 다른 중요한 내용들과 보충 내용은 책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책을 구매하여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dazabamuker.tistory.com/entry/돈의-역사-리뷰-2008년-글로벌-금융위기-1

 

돈의 역사 리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1)

*본 글은 필자가 홍춘욱 작가님의 돈의 역사 1에 감명과 충격을 받아 너무 좋은 책이라 생각하여 공유하고자 돈의 역사 2를 읽으면서 책 내용을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요약하여 전달

dazabamuker.tistory.com

 

   분위기   

 연준(연방준비은행)은 경기가 회복되기 시작했지만 당시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아 함부로 금리를 급격하게 인상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 금리를 완만하게 인상하면서 주택가격 상승이 버블이 아니라는 인식을 주게 되었다. 

 당시 사회 분위기도 이상했다 금융위기는 절대 오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도 많았고 금융위기라고 하면 비웃는 경우까지 있었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2004년 이후 대출금리가 상승하자 상당수의 고객이 부동산구입을 망설였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미국은 부동상담보대출이 고정금리 이기 때문에 금리가 낮을 때는 대출이 매우 많고 금리가 높은 경우는 급격하게 준다.) 

그래서 미국은행은 신용도가 떨어지는 고객에게까지 대출을 해주는 서브 프라임 대출까지 시행하게 되었다.

 

 어떻게 왜 신용도가 떨어지는 사람들을 끌어들였을까?

그 방법이 놀랍다. 2-28 모기지로 불리는 이 방식은 2년간 무이자 이후 이자를 갚는 방식이었다. 

당연히 서브 프라임 즉 시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대상이었기 때문에 이자율은 매우 높았다. 그러나 사람이 간사한 게 미국 부동산 가격이 한 번도 빠진 적이 없으니 2년 내에 부동산으로 돈을 벌어 갚으면 된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돈을 쉽게 벌 방법이 눈이 먼 것이다. 

 이에 더해 2-28모기지를 팔면 은행원은 급여의 몇 배나 되는 보너스를 지급받아 많은 사람들을 꾀었다. 

은행과 은행원에게 MBS가 있어 그 사람들이 망하는 것은 안 중요 하니까... 무섭다

 

   결국...   

결국 2년이 지나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를 한 사람들이 주택을 팔기 시작하고 주택을 정책 금리마저 5.23%로 인상되면서 부담을 느낀 사람들마저 팔기 시작하면서 부동산 가격은 꺾였다. 당시 서브프라임 대출규모는 경제 전체의 18% 이상을 차지했다.

 연준은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 위기에 처했을 때 정책당국의 이 X 같은 은행들은 다 망해야 해 하고 비난 때문에 도와줄 수 없었고 결국 리먼 브라더스는 파산했다.

 연준이 도와주지 못한 다는 것을 안 겁먹은 은행들은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염가매각(가격 불문하고 자산을 팔아치우는 것)을 단행했다. 

투자은행들은 MBS를 위해 모아둔 MBS가 많은데 부동산 폭락과 가계의 이자 연체 사태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 속에 MBS 매입하려는 사람이 없자 파산 위기에 겁을 먹은 것이다.

 참고로 대부분의 투자은행들은 상업은행과 달리 예금보험공사로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당시 예금 부제한 보장을 받지 못했다.

 

   연준은 어떻게 경제를 살렸을까?   

1. 다양한 대출채권을 담보로 높은 금리에 돈을 빌려주는 조치를 취했다.
2. 스트레스 테스트 – 은행의 생존가능성 테스트, 실제 주택가격 하락률 5.6%보다 높은 14%를 기준으로 테스트 통과한 금융기관에 합격 도장을 찍어주는 것으로 해당 금융기관의 안전을 보장했다. 테스트 실패한 기관도 구제금융을 실시해 주었다.
3. 양적완화조치 – 정책 금리가 0에 가까움에도 경제 회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국채를 무제한으로 매입함으로써 만기가 긴 채권의 금리를 낮추는 것으로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시행한다.

 

이를 통해 미국은 

2012년 구제 금융에 투입된 돈을 대부분 회수
부동산 가격 폭락을 저지
회사채 금리가 낮아지면서 기업의 실적이 개선되고 투자가 회복
실업률 개선

을 할 수 있었고 경제를 되살렸다.

반응형